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가월드 몬테소리 수업 1년 이상 진행해 본 후기, 밤비노, 클래식

by 마케터요르 2023. 1. 20.
반응형

내가 몬테소리 교육을 선택한 이유

이탈리아 의사이자 교육가였던 몬테소리가 개발한 교육법이다. 영유아기의 무의식적 흡수 및 의식적 흡수를 바탕으로 자율성 및 독립성을 추구하는 교육적 접근법이다. 아동 연령에 따라 영아~2세 반, 2세 반~6세, 6~12세까지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에 적합한 환경 및 교구를 제공한다. 몬테소리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관찰자로 무엇보다 아동이 자주성을 가지고 감각 교구를 경험하는 교육을 우선시하며, 늘 정리된 환경 속에서 아동이 교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우리 아이는 16개월쯤부터 몬테소리 센터를 주 1회 다니고 있으며 밤비노 1 단계부터 시작했다. 수업을 시작하고 10개월 후, 26개월부터는 클래식 단계 수업을 시작했다. 클래식 단계를 시작하고 조금 후에는 수업 시간을 20분에서 30분으로 늘렸으며, 지금까지 수업하면서 교구에 집중 못 했던 적이 한 번도 없다고 한다. 오히려 시간이 부족해서 다른 친구들보다 빨리 30분 수업으로 변경하셨다고 한다. 30개월인 현재는 종종 100판 세트, 색 원기둥 등의 모던 교구를 활용한 수업도 함께 받고 있다. 내가 몬테소리 교육을 선택한 이유는 아이가 스스로 자주성과 자율성을 가지고 교구를 경험한다는 교육 방식과 교구를 직접 가져와 매트 위에 올려놓고, 교구 활동을 한 후 교구장에 다시 넣는 것까지 모든 활동 과정이 정리된 환경과 순서 속에서 진행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도형맞추기 교구 vs 아가월드 몬테소리 밤비노 모양상자1, 2

또한 몬테소리에서는 (특히 밤비노 단계에서는) 한 교구로 하나의 미션을 수행하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밤비노 1  단계의 교구 모양상자 1은 네모난 구멍 안에 네모 도형만 넣을 수 있게끔 만들어져있으며, 밤비노 2 단계의 교구 모양상자 2는 세모와 동그라미 도형, 최대 2개의 도형만을 넣을 수 있게끔 제작되어 있다. 한 교구에 여러 개의 도형을 넣을 수 있게끔 제작이 되어 있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접하는 도형 맞추기 장난감과 다르다.

 

정돈된 환경 속에서 아이가 자율적으로 교구를 탐색하고, 교구를 사용하는 순서를 모두 지키며 하나의 교구를 마스터하는 과정이 아이가 새롭게 배우는 어떠한 개념들을 가장 정확히 그리고 올바르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고, 나의 육아 성향 및 가치관과도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보는 물체에 매우 집중하고, 마스터할 때까지 반복 작업을 하는 우리 아이의 성향, 기질과도 매우 잘 맞는다고 생각했는데, 몬테소리 수업을 들으면 들을수록 아이와 잘 맞는다는 확신이 들고 있다.

 

 

아가월드 몬테소리 단계 알아보기

밤비노

밤비노 1 단계, 밤비노 2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몬테소리를 처음 시작하는 영유아들이 몬테소리 교육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단계이다. 대상 영속성의 개념을 배울 수 있으며 손을 이용한 교구 활동을 통해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 밤비노 1 교구 구성으로는 흑백공, 움직이는 뚜껑 상자, 모양 상자, 감각공, 색판 1, 색깔 도형 고리, 방향 막대, 직선 기둥, 도형 퍼즐, 꼭지 원기둥과 받침까지 총 8개이다. 밤비노 2 교구 구성은 모양 상자 2, 구와 타원 형체, 삼단 고리, 곡선 기둥, 분류하기 쟁반, 인펀트 옷 입기 틀(버클, 벨크로), 색깔공, 색깔 서랍장까지 총 8개이다.

 

클래식

클래식 폰다, 클래식 엘레, 클래식 아프로의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구 활동을 통해 손을 조직화 및 정교화하는 과정이다. 클래식 폰다는 손의 감각을 다양하게 경험하여 촉각 및 지각의 발달을 도와주는 교구로 구성되어 있다. 옷 입기 틀(지퍼, 단추, 리본), 촉각판, 소리상자, 분홍탑, 수막대, 철판 도형과 받침, 갈색 계단과 프리즘까지 총 7개의 교구로 구성된다. 클래식 엘레는 배열, 분류, 크기, 색 등을 인지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단계이며 글자 및 숫자 쓰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꼭지 원기둥 1~4, 모래 숫자, 물레가락 상자, 한글 모래 글자(자음, 모음), 기하 입체도형, 소문자 영어 모래 글자, 색판 2, 숫자와 바둑알, 온각판까지 9개의 교구들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클래식 아프로는 여러 감각 교구를 유아가 직접 만지고 탐색하여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고 자신의 독창성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쓰기를 위한 기초 발달과 수의 연속성에 대한 개념을 배우며 연산 활동을 준비할 수 있는 단계이다.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을 감각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기하도형 시범판 및 서랍장, 이항식 상자, 움직이는 영어, 직사각형 & 삼각형 구성 상자, 텐보드, 틴보드, 색 지구본, 중량판까지 8개의 교구로 구성되어 있다.

 

모던

다양한 영역의 교구로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단계이다. 모던 아반자, 모던 콘솔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모던 아반자는 취학 전부터 초등단계까지 수, 언어 논리를 학습할 수 있는 단계이다. 수를 단순히 숫자로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교구를 활용하여 감각으로 배우기 때문에 수학의 기초 개념을 탄탄하게 배울 수 있다. 심화 활동으로는 대륙 및 대양의 이름과 위치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짧은 구슬 사슬, 금색 구슬 1, 금색 구슬 2, 뱀놀이 세트, 천의 사슬, 대문자 영어 모래 글자, 100판 세트, 세계지도 퍼즐, 문법 상자, 우표 놀이, 색 원기둥, 덧셈판, 뺄셈판까지 13개의 교구로 구성되어 있다. 모던 콘솔은 지식이 폭발하는 시기에 적합한 과정으로 암산으로 셈을 하고, 분수의 개념을 배우며 십진법 및 사칙연산의 개념을 학습할 수 있어 이후 암산으로 연산할 수 있도록 돕는 단계이다. 이와 동시에 언어 활동을 병행하여 품사의 종류 및 위치, 문장 구성 등을 학습하여 논리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문장 분석 세트, 작은 육각형 & 큰 육각형 구성 상자, 기하 막대 세트, 곱셈판 세트, 나눗셈판 세트, 피타고라스판 세트, 큰 비즈 연산틀, 색 구슬바 상자, 체커보드 세트, 삼향식 상자, 분수 상자, 분수핀, 땅과 물의 모형 세트까지 13개의 교구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단계별 추천 연령 및 학습 소요 기간

아가월드 몬테소리를 기준으로 했을 때 밤비노 단계 학습 소요 기간은 1년, 클래식 단계 학습 소요 기간은 2년, 모던 단계 학습 소요 기간은 2~3년이라고 한다. 아이들이 무의식적으로 흡수하는 시기인 0~3세, 의식적으로 흡수하는 시기인 3~6세에 맞추어 단계별로 적합한 교구를 활용하여 수업이 진행된다. AMI 인증을 받은 아가월드 교구는 나이에 따라 밤비노, 클래식, 모던 3가지 단계로 나누어지는데, 밤비노 단계는 0~3세(14~36개월), 클래식 단계는 3~6세, 모던 단계는 6~12세에게 권장된다.

 

우리 아이는 16개월에 밤비노 1단계로 수업을 시작하여 26개월에 클래식 단계로 변경되었다. 30개월인 현재 클래식 단계의 틴보드와 색 구슬을 활용하여 11-19까지 수와 양을 일치시키는 작업과 모던 단계의 100판 세트를 활용하여 0-100까지의 순서를 익히는 활동을 가장 즐겨 하고 있다. 100판 교구의 경우 보통 5세 후반부터 천천히 시작하는데, 우리 아이의 경우 유난히 수와 알파벳에 관심도가 높아 또래보다 빠르게 해당 교구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해 주시고 계신다. 우리 아이는 약 1년 4개월 동안 센터 수업을 진행하고 있고, 개인적으로 몬테소리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굉장히 높아 한국 나이로 5살이 되는 내년에는 몬테소리 유치원을 보내고자 계획하고 있다.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 몬테소리 수업을 통해 수에 대한 개념을 감각으로 마스터해서 고등학교 졸업 때까지 수학을 힘들게 공부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목표 중 하나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