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현재 IT 기업의 콘텐츠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5년차 마케터입니다. 업무를 진행하며 꽤 좋은 인사이트를 발견할 때가 많은데, 이를 정리하고 공유하는데 게으름을 피우다가 이제야 하나씩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커리어 처음 약 3년 동안은 B2B 마케터로 일을 하며, 브랜딩 업무부터 디지털 광고(DA, SA), 온드 미디어 관리 및 콘텐츠 제작, 세미나 및 박람회 등의 오프라인 기획 및 운영, 케이스 스터디 제작, 브로슈어 및 마케팅 자료 제작 등 리드 수집과 세일즈 팀 서포트를 위한 다양한 업무를 진행했었는데요. 랜딩 페이지를 리뉴얼하고 관리하는 업무도 간간히 진행했었지만, 주 업무는 아니었어요. 하지만 B2C 콘텐츠 마케터로 현 회사에 이직한 후에는 랜딩 페이지 기획 및 리뉴얼이 주요 업무 중 하나가 되었어요. 마케팅 이벤트를 진행할 때마다 랜딩 페이지를 기획하게 되는데, 타겟에게 소구될 핵심 문구와 내용, 구성 등을 기획하는 것이 마냥 쉽지만은 않은 일이더라구요.
랜딩 페이지는 온라인 마케팅에서 특히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데요. 광고나 검색 결과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가 페이지를 이탈하지 않고, 구매나 회원가입, 다운로드 등의 액션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페이지를 제대로 기획하고 최적화하지 않으면, 높은 이탈률과 낮은 전환율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랜딩 페이지를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랜딩 페이지란?
랜딩 페이지(Landing Page)는 특정 목적을 위해 방문자를 유도하는 웹페이지입니다. 보통 광고나 이메일 캠페인, 검색엔진 최적화(SEO) 등을 통해 방문자를 유입시킵니다.
랜딩 페이지가 일반 웹사이트랑 다른점은, 랜딩 페이지는 하나의 목표(CTA)를 중심으로 설계된다는 것인데요. 불필요한 내용이나 구성은 제거하고, 방문자가 원하는 행동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구조와 디자인이 잘 최적화되어 있는 랜딩 페이지라면 전환율이 상승하고, 마케팅 ROI가 향상됩니다. 따라서 랜딩 페이지 기획과 제작 이후에도 지속적인 최적화 작업을 필수로 진행해야 합니다.
2. 랜딩 페이지 기획: 목표 및 타겟 설정
랜딩 페이지는 다음과 목표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제품 구매 유도
- 이메일 구독
- 앱 다운로드
- 상담 신청
- 이벤트 참가 등록
저는 주로 교육 과정 신청을 위한 상세 페이지, 그리고 마케팅 이벤트 신청을 유도하기 위한 랜딩 페이지를 기획하고 있어요. 랜딩 페이지가 어떤 목표를 가지냐에 따라 내용 및 구성 기획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우선 랜딩 페이지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동시에 중요한 것은 타겟 고객 분석인데요. 랜딩 페이지 방문자가 어떤 사람일지를 명확하게 정해야 이들에게 어필이 될 문구, 내용, 이미지 등을 구상할 수 있겠죠. 연령, 성별, 직업, 관심사 등 페르소나를 정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주로 주니어 개발자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 및 취준생, (이직을 준비하는) 신입 개발자를 타겟으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어필이 될 수 있는 내용을 구상하며 랜딩 페이지를 기획합니다.
3. 랜딩 페이지 제작: 필수 요소
메인 타이틀 & 서브 타이틀
유입된 유저가 3초 안에 이해할 수 있는 직관적이면서 강렬한 타이틀 작성이 필요합니다. 어려운 단어보다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솔루션의 경우 정확한 수치를 작성하여(10분 단축, 매출 2배, 리소스 50% 절약 등)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최근 기획했던 랜딩 페이지 메인 타이틀과 서브 타이틀을 예시로 설명을 해볼게요.
- 메인 타이틀: 코딩을 사랑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코딩 대회
- 서브 타이틀: 코딩테스트 환경을 직접 체험하고,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문제를 풀어보며 코딩 실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를 잡아보세요!
메인 타이틀을 통해 '코딩 대회'이고, 참가자 자격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한 행사라는 것을 직관적으로 명시했죠. 서브 타이틀에서는 저희 회사 서비스 중에 하나인 '코딩테스트' 환경을 직접 체험하고, 문제들을 풀어보며 코딩 실력을 높일 수 있다는, 참여했을 때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을 명시해놓았습니다.
최상단 구간
히어로 섹션(Hero Section)이라고도 불리는 최상단 구간은 랜딩 페이지에서 가장 유저의 이목을 끄는 구간입니다. 이 부분이 잘 설계되지 않는다면 방문자 이탈률이 높아지겠죠. 때문에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구성과 디자인을 설계해야 합니다. 비주얼 요소가 들어가는 구간이기 때문에 고품질의 이미지나 동영상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객이 얻을 수 있는 주요 혜택을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CTA(Call to Action) 버튼
CTA 버튼은 전환 유도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방문자의 눈에 띄는 색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텍스트 역시 직접적인 액션을 유도하는 문구 (ex. 무료 체험하기, 사전 신청하기, 지금 다운로드 등)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긴 텍스트보다 짧은 텍스트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신뢰 요소
랜딩 페이지 내에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이전 회사에서는 디지털 트윈이라는 SaaS를 마케팅했었는데요. 저희 솔루션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랜딩 페이지 내에 글로벌 파트너사 로고와 보안(VPC, SSO 등) 수준에 대한 내용을 넣었습니다. 지금은 IT 교육 과정을 마케팅하고 있는데, 랜딩 페이지 내 수강생 후기나 수료율, 강사 만족도 등에 대한 수치를 만족도 조사 진행 후 넣고 있습니다.
입력 폼(Form) 구성
입력 필드가 많아지면 사용자가 이탈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아래의 필요한 정보만 입력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메일
- 이름
- 연락처
- 소속 기관
- (선택) 메시지
긴급성 문구 배치
사람의 Fear of Missing Out 심리를 활용하여 '한정 수량 남음', '마감 D-1' 등의 문구를 배치하는 것도 전환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는 랜딩 기획 시 교육 과정 모집 마감까지 남은 시간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배너를 배치했어요.
Summary
💡 랜딩 페이지는 하나의 명확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
💡 헤드라인, CTA, 신뢰 요소 등 필수 요소들을 포함시켜 랜딩 페이지를 기획해야 한다.
다음 포스팅은 랜딩 페이지 제작 후,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최적화 전략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업 마케터가 알려주는 랜딩 페이지 최적화 전략(랜딩 페이지 전환율 높이기) (0) | 2025.03.19 |
---|---|
코멘토 오늘 당장 써먹는 CRM 마케팅 feat. Braze _RFM 분석 및 코호트 분석 (1) | 2024.01.13 |
코멘토 오늘 당장 써먹는 CRM 마케팅 feat. Braze _ CRM 마케팅 설계 (0) | 2024.01.05 |
코멘토 오늘 당장 써먹는 CRM 마케팅 feat. Braze _ CRM 마케팅이란? CRM 마케팅 주요 지표 (0) | 2024.01.02 |
검색엔진최적화(SEO), 먼저 메타태그 설정부터! (0) | 2023.04.21 |
댓글